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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마케팅]생성형 AI의 특징 및 마케팅 사례

by 핵심PIK 2024. 1.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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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번시간은 2024년 트렌드 중 1순위로 뽑히는 생성형 AI에 대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먼저,생성형 AI란 무엇일까?
 
우리가 대표적으로 알고있는 CHAT GPT부터 DALL-E, Stable Diffusion 등 텍스트,이미지,영상,음악 등 데이터를 직접 생성하는 AI(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 )를 의미한다.

사진 기준  Purest  form  PxHere


생성형 AI의 특징으로,
 
1.자연어 생성능력
인간과 겨눌 수 있는 정도의 자연스러운 언어(자연어)를 생성하고 있으며, 기업들에서 꾸준히 AI를 학습시키고 있기때문에 초기의 GPT보다 업그레이드된 유료판 GPT-4도 출시되었다.
 
2.무한대 영역의 콘텐츠 생성
단순 이미지뿐만아니라 명령에 따른 다양한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다. 최근 인스타 릴스와 유투브에서 점점 밈으로 퍼져가고있는 점점 격양된 버전으로 "~해줘!" 형식의 콘텐츠가 급증하고있다.
 
필자도 예시로 하단의 무료 생성형 AI 이미지를 만들어보았다.

출처:https://playground.com/

"탕후루인간 만들어줘"로 입력해봤다.
우측 사진은 생성된 이미지이며 탕후루를 중국풍 여성 신화 속 인물로 보이는 이미지를 생성하였다.
 
이미지 뿐만 아니라 AI로 학습한 노래도 화제이다.
 
최근 유투브에서는
"AI 김광석"유투버가 운영 중인 채널에서는
AI로 故김광석 가수를 현시대 가수의 노래(흰수염고래)를 리메이크한 노래가 조회수 33만회로 상당한 인기를 끌고있다.

출처: 유투브 AI 김광석,흰수염고래


이와같이
개인도 생성형 AI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으며
기업에서도 생성형 AI를 광고로 접목하는 사례도 있다.
 
2023년 7월 롯데리아에서
가수 윤하와 함께 AI 광고를 접목시킨 'AI가 만든 버거 송' 이다.

출처:유투브 롯데리아 AI 버거송 이미지 캡쳐


3.위험성과 윤리 문제도 지적되기도한다.

AI도 어쩔수없이 학습에 의한 자연어를 띄고 있기때문에 어떤 내용을 학습시키느냐에 따라 한 주제의 결과물이 달라진다.

예를 들어, 생성형 AI를 통해 음란물의 대상을 좋아하는연예인의 얼굴을 만들거나 얼굴을 사칭하는 등 악용하는 사례로 쓰이는 딥페이크가 이에 해당 된다.
 

사진 기준  form  PxHere

 
💭그렇다면, 생성형 AI는 주로 어떤 서비스에 활용될까?
 
1.AI 대화형 챗봇
:챗봇을 도입한 많은 기업들은 사용자의 질문에 실시간으로 응답하며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구매 과정을 도와, 이를 통해 고객 응대 시간을 단축하고 효율적인 상담 경험을 제공한다.

사진 기준  Mohamed Hassan  form  PxHere

 

출처: 카카오톡 엔터프라이즈 홈페이지 이미지 캡처    

 
 
2.개인화된 마케팅 구매여정 콘텐츠 제공

:기업은 자체적인 고객 데이터를 생성형 AI로 분석하여 개인별로 맞춤화된 마케팅 콘텐츠를 생성하는 데에도 활용된다.

예를 들어, 고객의 선호도와 구매 기록을 분석하여 개인에게 적합한 상품 추천을 제공하거나, 이메일 마케팅 캠페인에서 개인화된 이메일을 자동으로 작성할 수 있다.
 

스타벅스는 

모바일 앱을 통해 생성형 AI를 활용한 개인화된 마케팅을 제공하고 있다. 스타벅스 앱은 사용자의 구매 기록, 선호 음료, 방문 패턴 등을 분석하여 개인에게 맞춤형 추천을 제공하며, 이벤트 및 할인 혜택을 알려준다. 또한, 주문 기록을 활용하여 사용자가 자주 주문하는 음료를 미리 추천하고, 편리한 주문과 결제 서비스를 제공한다.

출처:스타벅스 APP 이미지 캡처

 
3. AI를 통한 소셜미디어 채널 관리 수행.
 
가장 대표적인 예시는 페이스북과 구글이 있다.

페이스북은

AI 기술을 활용하여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의 광고 타겟팅, 콘텐츠 필터링, 사용자 경험 개선 등 다양한 영역에서 AI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사용자의 프로필, 관심사, 행동 데이터 등을 분석하여 광고를 특정 타겟에게 정확하게 전달하고, 이를 통해 광고 효과를 극대화한다.

AI를 활용하여 사용자가 선호할 만한 콘텐츠를 추천하고,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 데에도 주력하고 있다.

사진 기준  Mohamed Hassan  form  PxHere

구글의 경우

YouTube, 구글 애드워즈, 구글 어드센스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광고 타겟팅, 콘텐츠 분석, 성과 분석 등을 AI 기술로 활용하고 있다. 검색 기록, 관심사, 동영상 시청 패턴 등을 분석하여 개인화된 광고를 제공하고, 광고주에게는 정확한 타겟을 제공하여 광고 효과를 극대화한다.

이처럼 페이스북과 구글은 AI를 활용하여 소셜 미디어 관리를 대규모로 수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광고 효과를 극대화하고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있다. 두 기업은 전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운영하며, AI 기술을 통해 브랜드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을 발전시키고 있다.


이러한 점들을 보면
AI의 학습 능력과 업무 활용도는 기업에겐 업무효율성을 고객에겐 편의를 주는 일석이조의 구조를 보여준다.

이에 따라 마케터들도 생성형 AI를 활용한 콘텐츠 마케팅,디지털 마케팅 등 다양한 마케팅 전략으로 고객에게 편의와 새로움을 전달 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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