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마케팅]포스트 쿠키, 3가지로 대비하세요.

핵심PIK 2024. 1. 20. 2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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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 쿠키란?
기존의 쿠키는 사용자(고객)들이 웹사이트에 접속 할때마다

자동으로 생성되어 해당 쿠키를 수집하여 파악할 수 있는 데이터(서드파티)를 의미한다.

 

 



따라서, 쿠키의 특성을 통하여 고객의 여정을 역추적하여
고객이 필요한 제품을 파악하거나 관련 검색어 등을 추적할 수 있다.

사진 기준  form  PxHere


하지만 구글 크롬에서 2024년 하반기 서드파티 데이터 제공을
중단한다고 선언하여 쿠키리스 시대를 도래시킬 예정이다.

고객의 입장에서는 개인정보 보호와 관련된 이슈에서 자유를 얻지만 기업과 마케터 및 데이터에 관련된 이해관계자들에겐
타켓팅을 하기위해 쓰였던 서드파티 데이터에 대한 종료는 앞으로의 광고의 타켓팅을 특정하기가 더더욱 어려워질 것 이다.

그렇기 때문에,

포스트 쿠키시대에는 제로 서드 파티 데이터가 중요해진다.

 

 

●제로서드파티 데이터란?

사용자 →기업

 

사용자가 기업에게 의도적으로 제공하거나 공유하는 데이터로,
일반적으로 사용자의 선호도,취향,의견 등을 나타난다.
 
제로서드파티 데이터는 사용자와 기업간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에서 나오는 정보로 사용자가 자발적으로 제공한다는 점이 기존의 쿠기와는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다.


제로서드파티 데이터를 활용한 대표적인 광고전략

1)DM(Direct Message)마케팅
-이메일 마케팅으로써 기업의 소식이나 이벤트 등을 제로서드파티 데이터를 활용하여 시즌별 혹은 맞춤형 마케팅 전략 및 캠페인을 수행한다.
사용자가 제공한 정보를 토대로 맞춤형 이메일을 보내어 개인화된 광고로 전달하낟. 따라서 기존 고객에게 맞춤형 광고를 다이렉트로 전달 할 수 있기에 구매 유도 혹은 관련 사이트 유입 유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사진 기준  form  PxHere


2)앱 개인화 마케팅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경우,제로 서드 파티 데이터를 통해
앱 내에서 사용자 경험을 개인화시킨다. 예를들어, 사용자에게 맞춤형 알림 및 푸시 메시지를 개인화 시키거나 앱 UX/UI를 사용자의 선호도에 맞게 커스터마이징한다. 사용자 지향적인 서비스를 고도화시키기에 큰 역할을 한다.

사진 기준  form  PxHere


3)설문조사(고객의 소리)
사용자 집단에게 제로 서드파티 데이터를 수집하는 설문조사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사용자들의 선호도와 피드백을 수집한다. 이정보는 기업의 서비스를 고도화 및 보완 시킬 수 있는 방향성을 제시한다. 2022년 배달의 민족에서는 APP내에 배민보이스(자체 고객 리서치)프로그램을 넣어 고객의 목소리를 직접 듣겠다는 취지로 서비스 기능을 넣는 사례도 있다.

사진 기준  soyfeliz2018  form  PxHere



이와 같이 많은 기업들이 2024년에는 기존 쿠키의 시대를 넘어 고객과의 관계를 더 깊이 만들어 상호작용할 수 있는 서비스 혹은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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